오늘 공단 상담원하고 전화하다가 제데로 스팀 받네요
도대체가 '우린 잘못 없어요'만 녹음기로 돌리고 있는데 얘기하는 기분입니다.
- 사건 내용은 아래 -
배우자와 2004년 결혼하였으나 배우자 주소지 이전을 하지 않고 기존 장인어른 주소지로 되어 있었습니다.
결혼 이후 제 의료보험증상에 기제 되어 의료보험 혜택을 받고 있었으나, 지난 1월 1일 장인어른이 취업하시면서
해당 직장에 의료보험 등록을 위해 제출한 주민 등록상에 동일 주소지 자녀로 되어 있는 제 처를 등록 신청하면서
1월 1일 이후 장인어른 의료보험 대상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본인 회사에서 배우자 의료 비용을 지원해주는데, 장인어른 의료보험에 등제된 올해 약 2달 반동안 사용한 의료비 수십만원에 대해 지원 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본 건에 대해 변경 요청을 하는 와중에 공기업 특유의 꽉 막힌 소리만 늘어 놓기에
답답한 마음에 글로 남깁니다.
[ 짜증난 사항들 ]
- 신청처-공단지역사무소-본사 사이에 직접 연락하여 처리/확인해 줄 수 있는 일임에도 개인이 직접 각각에
전화 확인하여 업무 처리토록 한점
- 명확한 처리 프로세스가 없이 지역 사무소 담당자가 처리 할수도 안할 수도 있다는 공단 본사의
어이없는 업무체계
- 전화 요청 메세지를 남겼음에도 요청 당사자에 전화 회신하지 않고 엉뚱한 소리만 늘어놓음
- 문제가 발생했으면 해결 방법을 말해주면 되고, 잘못 처리된 건은 수정 하면 될것을 공단은 잘못이 업고
업무 절차상 문제 없다는 교과서만 지겹게 읽고 있음
- EDI로 처리 된다고 강조하는데 누가 EDI를 모르나? EDI 처리하다가 Interface 에러가 날 수도 있고 이번 건처럼
입력 요청 자체가 잘못될 수도 있다. 그건은 별도 manual 프로세스를 타고 수정하면 되지
- 일반 상담다 기죽이려고 하는 소린가 뜬금없이 그얘긴 왜하나?
- 결과적으로 하라는데로 다 했는데 공단 지역 사무소 담당자가 처리해야 할 건이고 그사람이 이의 신청을 안받아
들일 수도 있다면 왜 나에게 그쪽에 전화해서 처리하라고 하지 않았나? 중간에 하는 일이 뭔가?
- 서비스업로 국민의 세금을 받으려면 제발 서비스 마인드를 갖추기 바라며.
민간부문에선 더 복잡하고 얽히고 섥힌 건도 One Contact으로 해결해 주는 상황을 좀 보고 배우기 바람.
[ 건강 보험 공단과 1차 통화 결과 ]
- 일 시 : 2월 8일
- 상담자 : 이원연
- 내 용
ㆍ공 단 : 한국 교통 주식회사의 요청에 따라 처리해 줬을 뿐 공단에서는 아무 잘못이 없음
ㆍ본 인 : 왜 잘못이 없는가? 변경 당사자인 배우자는 물론 본인도 아무 고지 및 변경된 의료보험증 송부
받은바 없다. 그리고 남편 직장으로 편입되는 것이 우선이지 않는가?
ㆍ공 단 : 우리는 한국 교통 주식회사에서 신청하는데로 처리해줄 뿐이다.
출가 자녀의 경우도 처리 자격에 문제 없으므로 법규에 위배되지 않음
ㆍ본 인 : 잘잘못을 따지고 싶은게 아니고 계속 내 의료보험증 상에 있었던 것으로 처리하고 싶은거다
방법을 알려달라
ㆍ공 단 : 한국 교통 주식회사에 효력 상실일자 소급하여 적용 요청 공문 송부를 요청하면 될것 같다.
그런데 확답은 못하겠다
ㆍ본 인 : 공단쪽에서 연락해서 처리가 안되나?
ㆍ공 단 : 안된다. 우린 본사고, 중랑구 사무소와 신청 단체에서 해결해야할 건이니 당신이 직접 처리해야 한다
ㆍ본 인 : 알겠다. 그런데 처리 결과는 누구한테 확인하면 되는가? 중랑구 사무실인가? 처리에 얼마나 걸리나?
ㆍ공 단 : 나에게 연락하기 바란다. 공문 받은 이후로 약 2일 예상하면 된다
※ 2월 8일 한국 교통 주식회사에서 EDI로 의료보험 수혜자 신청 무효 공문을 송부 완료함
[ 건강 보험 공단과 2차 통화 결과 ]
- 일 시 : 2월 12일
- 상담자 : 여자분
- 내 용
ㆍ 상기 이슈에 대해 정확히 처리 되었는지 이원연씨와 통화를 하고 싶다고 요청하였으나,
→ 직통 번호는 알려줄 수 없고 현재 통화중이므로 바로 연락할 수 있도록 메세지 전달하겠음
※ 금일(2/15일)까지 아무 연락 없음
[ 건강 보험 공단과 3차 통화 결과 ]
- 일 시 : 2월 15일
- 상담자 : 이원연
- 내 용 :
ㆍ 본 인 : 왜 전화 연락을 주지 않았는가?
ㆍ 공 단 : 전화도 하고 문자도 보냈는데 못받았는가? ( 받은 내용 아무 것도 없음 )
→ KTF에 통화 기록 확인 결과 아무런 통신 기록 없음
ㆍ 본 인 : 못받았다
ㆍ 공 단 : 그럼 와이프로부터 얘기 못들었는가? 와이프에게 다 얘기했다
ㆍ 본 인 : 그건 와이프가 공단 홈페이지에 별도 문의한 건에 대해 처리 불가하다고 답변 받은거고
왜 엉뚱하게 와이프에게 전화인가?
ㆍ 공 단 : 우리는 잘못이 없고, 나와 신청처에서 처리해야 되고... 1차 통화와 똑같은 내용 반복
ㆍ 본 인 : 그얘기를 듣자는게 아니고 당신을 통해 처리 결과를 확인하고 싶은거다 당신을 통해 확인하라고 하지
않았나?
ㆍ 공 단 : 배우자 주민번호로 조회 결과 2월 11일자로 당신 밑으로 의료 보험 등록 되어 있다.
ㆍ 본 인 : 등록 변경이 아니라 1월1일 이후 변경건이 취소되길 원한거다. 2일이면 처리 된다고 하지 않았나?
ㆍ 공 단 : 중랑 사무소 담당자가 공문에 대해 받아들이지 않아 처리 하지 않으면 어쩔 수 없는거다
ㆍ 본 인 : 그런게 어디 있나? 그럼 중랑구 사무소에 에 내가 처리 결과 확인해야 되나?
당신이 권한이 없으면 당신을 통해 확인하라고 안내한건 도데체 뭔가?
ㆍ 공 단 : 한국 교통 주식회사에 다시 문의하라 (뺑뺑이)
ㆍ 본 인 : 왜 일을 이렇게 하나 이의 신청 하겠다.
ㆍ 공 단 : 하시라.
도대체가 '우린 잘못 없어요'만 녹음기로 돌리고 있는데 얘기하는 기분입니다.
- 사건 내용은 아래 -
배우자와 2004년 결혼하였으나 배우자 주소지 이전을 하지 않고 기존 장인어른 주소지로 되어 있었습니다.
결혼 이후 제 의료보험증상에 기제 되어 의료보험 혜택을 받고 있었으나, 지난 1월 1일 장인어른이 취업하시면서
해당 직장에 의료보험 등록을 위해 제출한 주민 등록상에 동일 주소지 자녀로 되어 있는 제 처를 등록 신청하면서
1월 1일 이후 장인어른 의료보험 대상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본인 회사에서 배우자 의료 비용을 지원해주는데, 장인어른 의료보험에 등제된 올해 약 2달 반동안 사용한 의료비 수십만원에 대해 지원 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본 건에 대해 변경 요청을 하는 와중에 공기업 특유의 꽉 막힌 소리만 늘어 놓기에
답답한 마음에 글로 남깁니다.
[ 짜증난 사항들 ]
- 신청처-공단지역사무소-본사 사이에 직접 연락하여 처리/확인해 줄 수 있는 일임에도 개인이 직접 각각에
전화 확인하여 업무 처리토록 한점
- 명확한 처리 프로세스가 없이 지역 사무소 담당자가 처리 할수도 안할 수도 있다는 공단 본사의
어이없는 업무체계
- 전화 요청 메세지를 남겼음에도 요청 당사자에 전화 회신하지 않고 엉뚱한 소리만 늘어놓음
- 문제가 발생했으면 해결 방법을 말해주면 되고, 잘못 처리된 건은 수정 하면 될것을 공단은 잘못이 업고
업무 절차상 문제 없다는 교과서만 지겹게 읽고 있음
- EDI로 처리 된다고 강조하는데 누가 EDI를 모르나? EDI 처리하다가 Interface 에러가 날 수도 있고 이번 건처럼
입력 요청 자체가 잘못될 수도 있다. 그건은 별도 manual 프로세스를 타고 수정하면 되지
- 일반 상담다 기죽이려고 하는 소린가 뜬금없이 그얘긴 왜하나?
- 결과적으로 하라는데로 다 했는데 공단 지역 사무소 담당자가 처리해야 할 건이고 그사람이 이의 신청을 안받아
들일 수도 있다면 왜 나에게 그쪽에 전화해서 처리하라고 하지 않았나? 중간에 하는 일이 뭔가?
- 서비스업로 국민의 세금을 받으려면 제발 서비스 마인드를 갖추기 바라며.
민간부문에선 더 복잡하고 얽히고 섥힌 건도 One Contact으로 해결해 주는 상황을 좀 보고 배우기 바람.
[ 건강 보험 공단과 1차 통화 결과 ]
- 일 시 : 2월 8일
- 상담자 : 이원연
- 내 용
ㆍ공 단 : 한국 교통 주식회사의 요청에 따라 처리해 줬을 뿐 공단에서는 아무 잘못이 없음
ㆍ본 인 : 왜 잘못이 없는가? 변경 당사자인 배우자는 물론 본인도 아무 고지 및 변경된 의료보험증 송부
받은바 없다. 그리고 남편 직장으로 편입되는 것이 우선이지 않는가?
ㆍ공 단 : 우리는 한국 교통 주식회사에서 신청하는데로 처리해줄 뿐이다.
출가 자녀의 경우도 처리 자격에 문제 없으므로 법규에 위배되지 않음
ㆍ본 인 : 잘잘못을 따지고 싶은게 아니고 계속 내 의료보험증 상에 있었던 것으로 처리하고 싶은거다
방법을 알려달라
ㆍ공 단 : 한국 교통 주식회사에 효력 상실일자 소급하여 적용 요청 공문 송부를 요청하면 될것 같다.
그런데 확답은 못하겠다
ㆍ본 인 : 공단쪽에서 연락해서 처리가 안되나?
ㆍ공 단 : 안된다. 우린 본사고, 중랑구 사무소와 신청 단체에서 해결해야할 건이니 당신이 직접 처리해야 한다
ㆍ본 인 : 알겠다. 그런데 처리 결과는 누구한테 확인하면 되는가? 중랑구 사무실인가? 처리에 얼마나 걸리나?
ㆍ공 단 : 나에게 연락하기 바란다. 공문 받은 이후로 약 2일 예상하면 된다
※ 2월 8일 한국 교통 주식회사에서 EDI로 의료보험 수혜자 신청 무효 공문을 송부 완료함
[ 건강 보험 공단과 2차 통화 결과 ]
- 일 시 : 2월 12일
- 상담자 : 여자분
- 내 용
ㆍ 상기 이슈에 대해 정확히 처리 되었는지 이원연씨와 통화를 하고 싶다고 요청하였으나,
→ 직통 번호는 알려줄 수 없고 현재 통화중이므로 바로 연락할 수 있도록 메세지 전달하겠음
※ 금일(2/15일)까지 아무 연락 없음
[ 건강 보험 공단과 3차 통화 결과 ]
- 일 시 : 2월 15일
- 상담자 : 이원연
- 내 용 :
ㆍ 본 인 : 왜 전화 연락을 주지 않았는가?
ㆍ 공 단 : 전화도 하고 문자도 보냈는데 못받았는가? ( 받은 내용 아무 것도 없음 )
→ KTF에 통화 기록 확인 결과 아무런 통신 기록 없음
ㆍ 본 인 : 못받았다
ㆍ 공 단 : 그럼 와이프로부터 얘기 못들었는가? 와이프에게 다 얘기했다
ㆍ 본 인 : 그건 와이프가 공단 홈페이지에 별도 문의한 건에 대해 처리 불가하다고 답변 받은거고
왜 엉뚱하게 와이프에게 전화인가?
ㆍ 공 단 : 우리는 잘못이 없고, 나와 신청처에서 처리해야 되고... 1차 통화와 똑같은 내용 반복
ㆍ 본 인 : 그얘기를 듣자는게 아니고 당신을 통해 처리 결과를 확인하고 싶은거다 당신을 통해 확인하라고 하지
않았나?
ㆍ 공 단 : 배우자 주민번호로 조회 결과 2월 11일자로 당신 밑으로 의료 보험 등록 되어 있다.
ㆍ 본 인 : 등록 변경이 아니라 1월1일 이후 변경건이 취소되길 원한거다. 2일이면 처리 된다고 하지 않았나?
ㆍ 공 단 : 중랑 사무소 담당자가 공문에 대해 받아들이지 않아 처리 하지 않으면 어쩔 수 없는거다
ㆍ 본 인 : 그런게 어디 있나? 그럼 중랑구 사무소에 에 내가 처리 결과 확인해야 되나?
당신이 권한이 없으면 당신을 통해 확인하라고 안내한건 도데체 뭔가?
ㆍ 공 단 : 한국 교통 주식회사에 다시 문의하라 (뺑뺑이)
ㆍ 본 인 : 왜 일을 이렇게 하나 이의 신청 하겠다.
ㆍ 공 단 : 하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