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클럽 - 황제가될놈님글 펌
PSP계의 대지진! 2.71버전도 1.5버전 부럽지 않다. 알렉스군 때문에 다운그레이드를 할 수 없었던 TA-082보드까지 이젠 ISO또는 1.5전용의 홈브류를 가동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얼마전 공개된 2.71의 커널모드 접근으로 인한 지금까지의 개발단계를 보아 2.71유저에게는 정말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지금부터 2.71버전을 사용하는 초보 PSP유저들을 위해 강의를 시작하도록 하겠다.
[자료다운로드]
참고로 아직 2.71에서 스크린샷 기능을 지원하는 홈브류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사진을 통한 설명은 없다. 글로만 설명을 하기 때문에 한자 한자 천천히 읽으면서 따라오기 바란다.
1. 우선 1.5버전의 사용자들은 아직 2.71로 업그레이드 하기엔 이르다. 조금더 기다려보고 업글 하기를 추천한다.
(만약 2.71로 업글 할 경우 낸드플래쉬에 있는 커펌과 데부훅 낸드메모리 파일들은 모두 제거 후 업그레이드 하기를 추천한다.)
2. 2.71버전 사용자들은 우선 메모리 스틱을 포멧한다.
3. 포멧이 이루어 졌으면 위에 자료를 다운로드하여 메모리 스틱 루트에 복사한다.
4. 복사가 끝난 후 PSP의 XMB(PSP의 메뉴 상태)의 사진 -> Memory Stick -> HENB 를 선택한다.
5.
* 홈브류 가동준비 성공의 경우 *
파란화면 ->
초록화면 -> 재부팅
파란화면 -> 재부팅
* 홈브류 가동준비 실패의 경우 *
파란화면 ->
붉은화면 -> 전원꺼짐
파란화면 -> 전원꺼짐
여기서 홈브류 가동준비가 성공하는 경우는 파워버튼 조작없이 자동으로 재부팅이 되면 성공한 것이다. 붉은화면이 뜨면 다시 부팅하여 시도하기 바란다.
UMD가 들어 있는 경우 UMD를 읽을때(하단 우측에 동그라미 움직임) HENB선택하면 다운될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UMD를 뺀상태에서 실행하거나 UMD를 읽고 있지 않을때 실행하는게 성공 확률이 높다.
한번 성공하면 그 다음부턴 성공률 90%를 자랑한다.
6. 자신의 능력껏 ISO 게임이미지를 구한다. 자신이 소장하고 있는 UMD에서 추출한 이미지를 돌리기 추천한다.
(법적으로 피해 없음) 그러나 누가 그럴까?
구한 이미지를 ms0:/iso 폴더에 넣어 두면 된다.
7. 자 모든 준비는 끝났다. 이제 런처를 가동해 보도록 하자. 앞서 말한 XMB(2.71)에서 게임 -> Memory Stick -> DEVHOOK0.4X launcher for 2.71 를 구동시킨다.
8. 메뉴가 나올것이다. 메뉴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 보도록 하겠다.
① START
② UMD SELECT
③ FIRMWARE
④ CPU CLOCK
⑤ BOOT SELECT
⑥ OTHER MENU
⑦ EXIT DEVHOOK
① 데브훅 모드로 실행 하는 것이다. 일단 밑에 옵션부터 정하고 마지막에 선택하도록 하자.
② UMD나 자신이 ms0:/ISO 폴더에 저장한 이미지를 선택하는 화면기능이다.
UMD Disc -> 자신의 UMD를 구동시키게 한다.
불라불라 -> 자신이 구한 이미지 이름들이 뜰것이고 하나를 선택해보자.
③ 여기선 딱 두가지만 필요로 한다.
바로, 2.71(flash)와 1.50만 필요로 하게 된다.
일단 ISO 런처를 해보기위해 2.71(flash)를 선택하도록하자.
만약 1.50의 홈브류를 구동시키기 위함이면 1.50을 선택하면 된다.
④ CPU CLOCK은 볼 필요도 없다. no change를 선택하라 만약 고클럭을 선택할 경우 속도면에서는 빨라지지만 PSP의 생명을 단축시키게 되는 꼴이 된다.
⑤ 여기서는 reboot XMB를 선택하도록 한다. 그 이하의 메뉴들은 전부 1.5으로 돌아가서 ISO를 돌리기 위함인데 이는 예전에 패치된 게임을 돌리기 위해서이다.. 예전에 나온 패치된 게임들은 이 데브훅으로 구동할 수 도 있고 못할 수도 있다. (예전에 패치된 게임들이 나온 이유는 데브훅이 나오기전 상위 버전의 게임들을 하위 버전에서 돌리기 위해 이미지 내부에 패치를 접목시켜 하위 버전에서도 플레이 가능케 만들었던 것이다. 하지만, 버전을 완전 속일 수 있는 데브훅이 나옴으로서 상위버전 게임을 위해 패치하던 일이 사라지게 된것이다.) 그래서 이미지를 마운트 하기위해 밑에 메뉴들이 있는 것이다. 뭐 그다지 필요없으므로 패스한다.
⑥ 자 여기도 3가지의 메뉴가 있다. 필요없다.. 그냥 패스하라..
UMD SFO VERSION -> no change
REMOTE CTRL -> remote controller
preload address -> 0x89200000
이것이 디폴트 값이다 요렇게 해놓고 패스
⑦ 데브훅을 종료 한다.
9. 데브훅 설정이 모두 끝났으면 위에 START를 선택해 데브훅 모드로 변환하자.
데브훅 모드가 되면 XMB로 나와 질 것이다. (PSP에는 UMD가 항상 들어 있어야 하는데 비디오 UMD는 안되고 UTIL UMD나 GAME UMD를 넣으면 되겠다.
XMB에서 게임으로 이동해보자 UMD에 마운트 된것이 자신이 고른 이미지임을 확인 할 수 있다. 선택하면 이미지가 구동될 것이다.
여기서 이미지가 여러게 있을 경우 HOME + L/R을 이용해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다.
XMB상태에서 HOME + L/R을 눌러보자.
10. 이젠 1.5 홈브류를 구동해보자. 이 기능은 정말 짜증난다. 일단 2.71버전에서는 1.5로 가상으로 뛰우고 홈브류를 가동하는 방식이다. 일단 조금전 처럼 XMB(2.71)에서 게임 -> Memory Stick -> DEVHOOK0.4X launcher for 2.71 를 구동시키도록 하자.
11. 메뉴중에 ③ FIRMWARE를 선택하자. 그리고 1.50을 선택하고 START를 눌러보자.
12. 가상의 1.5로 부팅이 될 것이다. 이젠 1.5버전과 똑같이 쓸 수있다.
주의, 커널모드로 접근에 직접 낸드플래쉬에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 구동불가
예) 데브훅 종류 (실행은 되는 듯 하나 ISO 구동불가 2.71 상위버전 갈 수 없음)
13. 가상의 1.5에서는 2.71로 돌아 갈 수 없다. 따라서 쿨리셋(파워버튼을 3~5초간 올리고 있다가 꺼지면 다시 부팅)을 시켜야지만 2.71로 돌아 갈 수 있다.
14. 쿨리셋을 시킨경우 다시 XMB -> 사진 - > HENB를 실행토록 해야 한다.
-P.S-
사진 없이 설명할려니 힘이 듭니다..
일단, 1.5의 홈브류는 데브훅런처 빼고는 모두 구동이 가능 하더군요..
아이알쉘도 잘 구동이 됩니다..
단 1.5로 왔을 경우 2.71로 돌아가는 방법이 없어 지대로 짜증이 납니다...
곧 패치된 로더가 나오겠지요..
조금 파워를 껏다 켰다... UMD를 뺏따 꼽았다.. 하는 불편함 말고는 1.5와 같습니다..
1.5의 장점은 커펌을 이용해 UMD를 뺏다 꼽았다...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쿨리셋을 시키는 경우도 그렇게 없었습니다... 2.71 -> 1.5, 1.5 ->2.71 이렇게 이동이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2.71에서는 1.5로 간경우 돌아올 방법이 없어 쿨리셋을 시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차후 이부분에 대해서는 데브훅 업데이트로 인해 고쳐질 거라 생각합니다..
아직 까진 USB를 이용해 ISO를 구동하지 못합니다.. 오직 메모리 스틱에 있는 것만 다 플레이 가능합니다.
뭐 조금만 홈브류들이 업데이트 되고,,, 2.71용 홈브류가 계속적으로 나오면 이젠 1.5가 필요가 없어 지겠네요...
이만, 초보유저들을 위한 강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