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blog.naver.com/jhk0004/110169540283 )
2013/06/05 23:07
|

첨부터 50cm 사이즈 매물을 노리고 기다리다가 구매한 내 자전거 프레임
자덕 메뉴를 만들어 놓고 별로 관심이 없었다.
그도 그럴것이 학교에 가끔 타고 가는 것 말고는 자전거는 방치중 ㅠㅠㅠ
친구가 최근 자전거를 산다고 이것 저것 많이 물어보던데 이것을 계기로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 사이즈를 고르는 법을 알아보자.
1. 인심 ( inseam )
인심이란 인심 좋은 우리고장 할 때의 인심이 아니고 영언데
지면으로부터 회음까지, 즉 다리 안쪽의 길이를 말하는 것이다..

자전거 사이즈는 팔길이, 유연성, 어깨 넓이 등등 많은 요소에의해서 결정되지만 간략하게 할 때는
아무래도 다리 길이가 크게 영향을 미치는데 이 때의 다리 길이란 바로 인심을 말하는 것이다.
인심을 측정하는 법은 이렇다.

ㅋㅋㅋ 조금 민망 한가. ㅋㅋㅋ
아무튼 책이나 판자같은걸 낑구고 재는것이 좋다. 자전거 안장이 닿는 부분이니깐 확실히 측정하도록 하자.
이 때 양 다리는 20센치 혹느 8인치 정도 벌리고 측정하는 것이다.
2. 자전거 종류별 사이즈.
공식은 이렇다.
로드바이크 , 하이브리드 : 인심 X 0.65 = 자전거 사이즈 [cm]
MTB : 인심 X 0.65 - 10 = 자전거 사이즈 [cm]
즉 자신의 인심에 0.65를 곱하면 자신에게 맞는 로드혹은 하이브리드 자전거의 탑튜브 길이가 나온다.
여기서 10cm 를 또 빼면 바로 산악용 MTB의 사이즈가 나오는 것이다.

저기 탑 튜브라고 적힌게 보이는지???
이 때 중요한건 우리가 공식으로 구한 사이즈는 effective top tube length (유효 탑 튜브 길이) 라는 것이다
요즘 자전거들은 재료 절감과 편리함 등등의 이유로 탑 튜브에 경사가 져있다.
우리가 실제로 몸을 얼마나 숙이게 될지는 유효 탑튜브가 결정하기 때문에 유효 탑 튜브를 잘 봐야한다.
3. 적용
그런데 자신의 자전거 사이즈가 52가 나왔다고 해서 52cm 이라고 적혀있는 자전거를 덜컥 사면 안된다.
실제로는 52cm가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전거를 살 때는 지오메트리를 꼭 봐야 한다.
구글에서 퍼온 아래의 차트를 얘로 들어보자. 트랙의 지오매트리 차트다

내 인심 X 0.65 가 딱 52cm가 나왔다고 가정하자.
그럼 52cm 사이즈의 프레임을 사면 될까? 글쎄 ㅋㅋㅋ
옆에 조그만한 자전거 그림을 보면 C란이 유효 탑튜브 거리를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C란에 보면 50사이즈 프레임의 유효 탑튜브 길이는 51.6 cm 이고 52사이즈 프레임의 유효 탑 튜브의 길이는 52.9cm 이다.
나의 인심 X 0.65 값인 52cm 과의 갭이 더 작은 프레임은 바로 50사이즈 이니 50사이즈의 프레임을 사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 되는것이다.
그리고 이건 개인적인 생각인데 자신의 신체가 어정쩡 해서 둘 다 골라도 된다면 프레임은 왠만하면 작은걸로 사는게 좋다.
작은건 스템이나 싯 포스트로 어느정도 늘릴 수 있지만 큰 프레임은 답이 없기 때문...
아무튼 자전거 살 때 사이즈가 짱 중요하다, 특히 장시간 타는 로드는 더 중요하니 자신의 몸에 꼭 맞는 자전거를 구하는게 좋다.
매물이 없어서 한사이즈 큰거 타도 되겠지? 이런 생각은 금물 노노 매물이 없으면 다른 걸 찾으세여 괜히 꼼수 부리지 말고.
자전거 사이즈 안 맞아서 파는 사람 많이 봤음.. ㅇㅇ
[ 에몬다 S5 지오메트리 ]
H2 핏
H2는 헤드 튜브가 약간 더 높아 등과 목에 전달되는 피로를 줄여 주므로 Trek의 많은 Pro Team 라이더를 포함한 대부분의 라이더에게 적합합니다. 하이라이즈 스템 또는 스페이서 스택이 필요하지 않으며 프로 라이더에게 적합한 외관을 갖췄습니다.
단위 설정
지오메트리
[출처]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 사이즈를 알아보자.|작성자 리슈만